영광 범대위, 13일 군청 앞 기자회견 열어
산자부·원안위·한수원 고발…안전성 규탄

영광지역 주민들이 한빛 1호기 열출력 급증 사건 발생에 따라 관련기관에 대해 법정대응 및 항의투쟁에 나섰다. 한빛원전 범 군민대책위원회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법적대리인)이 지난 13일 오전 11시 영광군청 앞에서 산업부·원안위·한수원 고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한빛 1호기 열출력 급등 사건과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정책 등과 관련해 책임자인 한수원과 원안위, 산업부를 고발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범대위는 "한빛원전 1호기 원자로 제어봉 조작 실패로 영광군민들이 분노하고 불안해하고 있다"며 "한수원의 안전 불감증은 한계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안위의 셀프 수사도 군민들은 믿을 수가 없으며, 산업부의 원전정책은 국민여론을 무시하고 있다"며 "한빛원전의 위험으로부터 탈출해, 군민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 의지를 함께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이제는 영광군민들도 가만히 있지 않겠다. 생명과 관련된 사항임에도 주먹구구식으로 원전을 테스트 하고 가동하는 한수원의 운영진을 믿을 수 없다. 그동안 수도 없이 한수원에 운영, 기술, 관리 능력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으나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원안위도 고발한다"고 말했다.

범대위는 산업부의 고준의 핵폐기물 재검토위원회를 즉시 해체할 것을 요구하며, 영광군민의 강한 의지를 모아 자발적 모금으로 법적대응과 항의투쟁을 병행할 의사를 나타냈다. 1차 모금액은 1,000만원을 목표로 1인 1구좌 1만원을 범군민 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명의의 계좌를 통해 진행한다.

한편, 지난 5월20일 원안위는 특별사법경찰관을 투입해 특별조사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영광주민들은 특별조사는 셀프조사에 불과하다며 일방조사가 아닌 주민이 수용가능할 수 있도록 협의를 통한 특별조사를 요구했으나 원안위가 이를 거부해 지역 주민들의 분노가 증폭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