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서 첫 설명회…주민들 “예상 부지 빠진 졸속” 반발
국방부·광주시, 이전 주변지역 4천508억원 지원 약속
함평군, “읍면 순회설명회·주민 여론조사 필요시 추진”

광주시와 국방부는 지난 25일 함평군 엑스포공원 주제영상관에서 함평 군민, 사회단체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 군 공항 이전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광주 군공항 이전 주민설명회가 함평군에서 처음으로 열린 가운데 이전 후보지에 함평군이 포함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설명회 추진으로 수년째 답보상태였던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이 물꼬가 트일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함평지역 또한 지역민들의 반발이 적지 않아 난항이 예상된다.

25일 함평군에 따르면 광주시와 국방부는 이날 함평군 엑스포공원 주제영상관에서 주민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사)한국해양환경보호중앙회 함평군지부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광주시와 국방부는 이날 주민들에게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이전사업 방식·절차, 이전후보지·부지 선정, 군 공항 이전 소음 대책,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 등을 설명했다.

군 공항 이전이 성사될 경우 최소 4천508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투입해 각종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지원 사업 내용은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해 생활기반시설, 복지시설, 소득증대 사업, 지역개발 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군 공항 이전 소음대책으로는 현재 광주 군 공항 부지 819만8천㎡ 보다 1.4배 가량 더 넓은 1천166만㎡를 군 공항으로 조성하고 소음완충지역도 363만6천㎡를 추가 조성할 것을 강조했다.

이날 설명회는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에서 진행됐으나 설명회가 끝날 무렵 일부 참석자들이 전투기 소음 피해 및 이전 예상 부지에 대한 설명이 빠졌다며 졸속 추진 의문을 제기하는 등 반발하기도 했다.

함평군농민회는 전투기 소음으로 인한 재산권 침해, 관광객 감소, 축산업 생산 기반 붕괴 등을 꼬집으며 공식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유원상 함평군농민회장은 “지원금 4천500억원을 받기 위해 유치를 하자고 하는데 이것이 나중에는 결국 군민들의 피해로 올 수밖에 없다”며 “함평군의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을 위해 군 공항 유치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 주민은 “잘 알지도 못하는 단체가 함평을 대표해 설명회를 주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오민수 함평군번영회장은 “주민설명회를 열어 놓고 어느 지역에 공항이 들어설지 예상 부지와 군 공항 배치도 등 정작 중요한 내용에 대한 설명이 빠졌다”며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자리라면서 일방적으로 할 말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상길 함평도시재생위원장은 “타 지역 사람이 군 공항 이전 문제에 관여해서는 안된다”며 “군 공항 이전으로 피해를 보게 될 지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평군은 군 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 민감한 사안인 만큼주민 편에 서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함평군 관계자는 “군 공항 이전 문제는 지역 주민 간 갈등과 분열이 우려되는 만큼 신중히 대처할 계획”이라며 “향후 주민 필요에 따라 읍면 순회설명회와 주민 여론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설명회를 통해 군 공항 이전 문제가 공론화되면서 함평지역 내 28개 사회단체가 결성해 이번주 내로 군 공항 이전 대책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