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 예덕리 고분군 가치·보존

전남도가 지난 21일 국립광주박물관에서 ‘함평 예덕리 군’ 국가 사적 지정을 위한 국제학술대회를 열었다.

‘함평 예덕리 고분군의 가치와 보존 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학술대회에선 마한 문화에 대한 고고학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했다.

함평 예덕리 고분군은 축조 방식과 형태가 특이해 오래전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영산강유역 고분 가운데 가장 빠른 2세기 후반에 조성돼 6세기 말까지 이어졌다.

마한 사회의 형성과 발전 등 성격을 밝힐 유적으로 중요성이 높다. 모두 16기가 전남도 기념물로 지정됐다.

처음 고분이 조성된 뒤 추가 매장이 계속 이뤄져 지금과 같은 긴 제형(梯形·사다리꼴) 봉분으로 남았다는 사실이 발굴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또한 영산강유역에서 성행했던 대형옹관의 발생 배경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단서를 찾았다. 고대 일본과의 해상 교류 관계를 알 수 있는 장고분(長鼓墳·장고 모양)도 여기서 확인된다.

조선 후기 간행(1789년)한 ‘호구총수(戶口總數)’에 이 지역을 ‘마분정리(馬墳亭里·마분은 말무덤을 뜻함)’라고 기록해 흥미롭다. 당시 이미 큰 무덤으로 알고 있었고, 마을 지명으로까지 남아 지금까지 잘 보존된 것으로 추측된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