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 특별방역대책 시행해
함평 방역수칙 캠페인 펼쳐
영광 임시선별검사소 추가
코로나19 선제적 대응 ‘총력’

영광·장성·함평군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특별방역대책 등 코로나19 방역에 힘쓰고 있다.

장성군은 추석 연휴를 일주일 앞둔 13일부터 26일까지 특별방역대책 기간을 갖는다. 지역 내 다중이용시설과 복지시설, 관광지 등에 대한 방역 점검이 한층 강화되며, 백양사 휴게소 하행선과 보건소에서는 선별진료소가 운영돼 누구나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올 추석에도 고향 방문과 여행 등 이동을 최대한 자제해줄 것을 지역 사회에 강조하고 있다. 부득이 고향을 방문해야 할 경우에는 방문 전에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도착 시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한다.

연휴 기간 발생할 수 있는 비상 상황은 5개 반으로 종합상황반을 편성해 신속하게 대응한다.

군은 연휴 시작 전인 13~17일 감염 취약시설 위주로 특별 방역점검을 실시한다. 이어서 연휴가 마무리되는 26일까지 ▲음식점 ▲요양시설 ▲전통시장 ▲외국인 고용 사업장 ▲공공체육시설 ▲관광지 등에 대한 철저한 방역 점검을 이행할 방침이다. 특히, 주요 다중이용시설에는 1대1 전담 공무원제를 적용해 집중 관리한다.

한편, 장성지역 내 요양병원 및 시설은 2주(13~26일) 간 사전 예약 후 방문 면회가 허용된다. 예방접종을 완료한 방문객은 접촉 면회도 가능하다.

성묘는 가급적 온라인 추모·성묘 서비스를 이용하고, 봉안시설 방문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전통시장이나 마트를 이용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타인과 충분히 거리를 둔다. 실내 매장을 이용할 때에는 안심콜, QR코드 인식 등을 통해 출입 기록을 빠짐없이 남긴다.

장성호 수변길 등 주요 관광지는 개방되지만, 방문 중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지역 내 모든 공공체육시설은 18~26일까지 전면 휴관되며, 도서관은 휴관일(20~22일)을 제외하고는 정원의 50%만 출입할 수 있도록 제한 운영한다.

명절 연휴인 18~22일 중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싶다면 장성읍 보건소나 백양사 휴게소(하행) 선별진료소를 찾으면 된다. 운영 시간은 보건소 9~18시, 백양사 선별진료소 10~19시다.

특히 백양사 휴게소 선별진료소는 광주·전남권으로 진입하는 첫 관문에 설치돼, 장성은 물론 전남지역 전체의 방역에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함평군 보건소는 추석연휴 코로나19 지역사회 유입 차단을 위해 ▲온라인 차례 지내기 ▲벌초대행 서비스 이용 ▲귀성객 및 역귀성객 대상 진담검사(PCR) 실시 ▲타지역 방문자제 등을 권장했다.

추석을 앞두고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통시장에 방역소독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7일에는 추석을 맞이해 시장을 찾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역수칙 홍보활동을 추진했다.

또한 타지역 방문자가 많은 관내 숙박시설과 관광지에 ‘특별이동검체팀’을 구성해 방문객을 대상으로 무료 코로나 검사를 실시, 선제적인 방역조치를 추진한다.

영광군은 지난 14일 특별방역대책 계획을 수립해 14일부터 22일까지 마을방송, 현수막 게첩 등 연휴기간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홍보를 하고 있다.

군은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 강화 ▲재난안전 대책본부 운영 ▲대마IC 임시선별검사소 추가 설치·운영, 9월 초부터 불갑사 방문객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불갑사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10월3일까지)하는 등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조치를 취하고 있다.

김준성 군수는“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 연휴기간 포함 이동 및 모임 자제, 실내외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고 백신 예방접종 및 진단검사 받기 등에 적극 동참해주실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