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백수 송·변전설비 고압송전탑 결사반대 2차 집회]
지난달 26일, 송·변전설비 결사반대 2차 집회 열려
주민 반발·투쟁 거세져…건강·재산권 피해 호소
백수 주민들 송전탑 반대 성명서 참여율 55% 넘어
한전 측, “불가피하게 사업 계속 추진될 예정”

지난달 26일 영광군청 앞에서 백수읍 주민들과 송·변전설비 건설반대 비상대책위가 ‘백수읍 송전선로·고압송전탑 결사반대’ 2차 집회를 열어 한전의 국책사업을 전면 백지화 할 것을 촉구했다.

“제2의 밀양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송전선로 송전탑 건설 사업을 원천 무효화해야 합니다.”

백수 송변전설비 고압송전탑 결사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상대책위’)와 주민들이 지난 26일 영광군청 앞에서 154kV 송전선로·송전탑 건설에 반대하며 2차 집회를 열었다.

이날 백수 주민들과 비상대책위는 주민들의 생명과 문화 유적지 구수산을 지키기 위해 송전선로 송전탑 건설 사업을 원천 무효화 할 것을 촉구했다.

비상대책위는 결의문에서 주민을 무시하고 희생만을 강요하는 국책 사업을 철회하고 주민의 터전을 짓밟는 이번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 송·변전설비를 강하게 비판했다.

또 영광군수와 군의회에 송·변전설비 철회를 위한 투쟁에 적극 동참하고 사업관련 인·허가를 불허할 것을 요구했다.

비상대책위에 따르면 “154kV 송전선로 고압송전탑 전파는 국제 암 연구소가 특급 발암 물질로 확인한 바 있으며 세계 각국과 선진국에서도 성인병 백혈병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세계 추세도 송전탑을 철거하고 있는 상황인데 한전은 주민들의 건강과 재산권을 파괴하면서까지 송전탑 건설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동위원장 문주영 이장은 “해안도로를 낀 산행을 할 수 있는 구수산의 가치를 모르고 눈앞에 이익에 눈멀어 영광의 천혜의 자원인 구수산을 망치려 하는데, 주민들을 죽음으로 몰아넣는 밀양사태처럼 우리를 짓밟지 못하도록 권리를 지켜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오미화 전 도의원은 “2018년도부터 이어온 주민 투쟁으로 광주 중외공원의 경우 송전탑 10개를 철거하고 지중화로 바꾸려는 협약서 까지 썼다. 이미 세워진 송전탑도 철거하고 있는데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갖춘 백수에 송전탑을 세우려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2차 집회에는 김병원 의원, 장기소 의원, 장영진의원이 참여해 송전선로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며 주민들과 뜻을 함께 했다.

장영진 의원은 지난 한전건설지사장과의 간담회 때 “군의회는 지역주민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송전탑 건설 사업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또 이날 비상대책위 공동위원장은 ‘백수읍 주민들의 송전선로·송전탑 결사반대 성명서’를 군에 전달했다.

백수읍 인구 수 (20~80세 이상) 4,217명 중에 송·변전설비 결사반대 참여인원은 2,353명에 달했다.

비상대책위 관계자는 “지역 주민을 무시한 채 사업추진을 강행해 온 한전의 행태를 바로잡고 입지 선정위원회를 해산하고 백수읍 송전선로 고압송전탑을 원점으로 돌려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백수 주민들의 아름다운 터전인 구수산을 후손들에게 물려주고자 송전탑 건설이 원천무효화 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 광주전남건설지사 관계자에 따르면 한전의 ‘154kV 영광#2분기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총 350억원의 예산을 투자해 전남 서해안지역 내 분산형전원 증가에 따른 계통연계용량 확보를 위한 사업이다.

2019년 7월 지자체 및 읍·면별(군남·염산·백수) 사업안내 시행 후 2019년 9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해 최적 경과지를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전 관계자는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불가피하게 사업을 계속 추진할 예정이며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지속해서 협의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자연환경에 대한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승인 전 사전재해영향 및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해 관계기관 협의 후 사업을 진행할 것이며 사업 승인신청 전 주민설명회를 시행하기 위해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