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K-푸드’ 성공 이끈 수출 주역
지역 우수 농수산식품기업 협업
공동브랜드로 상품개발·마케팅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휩쓴 악재 속에서도 지난해 농식품 수출액은 역대 최고치인 75억7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K-푸드 열풍에 코로나19로 면역력 증진, 바른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경쟁력을 갖춘 국산 농수산물이 코로나19 한파를 뛰어 넘은 셈이다.

특히 전남도는 지난해 수출 금액 4억6230만 달러를 기록, 주요 5대 수출국 중 미국에만 1억300만달러를 수출하며 전년대비 32.5% 증가한 성장세를 보였다.

​전남의 로컬푸드를 글로벌 K-푸드로 이끈 이같은 수출 성과에는 숨은 주역들이 있다. 농업회사법인 ㈜네시피F&B(대표이사 장현순)도 그 중 하나다.

​전남 장성군 북하면에 자리한 이곳은 우수 농산물로 식품을 제조하는 지역 중소기업들이 똘똘 뭉쳐 해외판로 개척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전남도에 수출 자문을 하고 지난해 아마존 전남도 브랜드관의 도내 입점 제품 51개 품목을 취합, 배송을 맡기도 했다.

㈜네시피F&B는 백양영농조합법인 기획팀에서 근무하며 농업분야에 종사해온 장현순 대표가 지난 2013년 설립해 8년째 운영 중인 사회적기업이다.

장 대표는 “회사 설립 당시만 해도 공동마케팅, 협업, 공동체라는 단어가 생소했었다”며 “각자 수출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을 알고 공동브랜드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네시피F&B의 상표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해외수출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혼자 힘으로 하기 어려운 수출 관련 업무를 함께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등 소상공인 수출 활로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자처한 것이다.

초창기 한인마켓을 위주로 판매해온 회사는 2015년 조지아주, 네바다주에 수출 길을 뚫은 뒤 이듬해 본격적으로 현지마켓으로 시장을 확장했다.

바이어 초청 등 수출 관련 자문을 받아 판로를 개척했으며 지난해에는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본부의 해외 개별바이어 초청사업에 힘입어 간편식과 나물류 수출 등의 계약을 성사시키기도 했다.

​장 대표는 “미국 현지인들에 좀 더 자신있는 K-푸드를 선보이고 조직적인 마케팅을 벌이는 것은 물론, 아마존 등 대형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판매활동과 수출의지를 갖고 있는 중소 수출기업들의 국제물류 조력자 역할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