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홍 준 의학박사

효소란 촉매제로써 스스로는 변화되거나 파괴되지 않으면서 다른 물질의 화학적인 활동과 변화를 촉진시키는 물질이다. 몸에 일어나는 모든 화학적인 반응에 효소는 관여한다.

효소는 우리가 먹는 음식물의 영양소를 인체 내로 흡수될 수 있는 형태로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효소가 없으면 제대로 소화, 흡수되지 못한다.

음식물의 탄수화물과 단백질 등의 영양분을 효소가 포도당과 아미노산 등으로 분해하면 몸에 유용하게 흡수되어 우리가 활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효소는 체내의 노폐물이나 불필요한 물질을 배설하는 데도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와 같이 효소는 우리 생존과 건강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다.

이외에도 효소는 체내에서 면역 기능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면역세포의 작용은 면역 세포 내의 효소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면역 효소가 활성화돼 있는 경우 면역력도 높다.

효소는 산소화 이산화탄소를 운반하는 데에도 쓰인다. 적혈구 내의 효소가 산소를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에 결합시켜 세포에 전달한다. 산소를 분리해 세포에 전달하고 난 텅 빈 헤모글로빈에 이번에는 적혈구 내의 효소가 이산화탄소를 결합시켜 혈류를 타고 심장을 거쳐 폐로 보낸다.

또한 효소는 알코올, 약 등의 유독성 물질, 노폐물, 불필요한 호르몬 등을 분해하는 작용도 한다. 현대인들의 체내에 효소가 부족한 이유는 동물성 식품, 가공식품 자체가 효소가 부족하고, 그러한 음식을 섭취할 때 체내의 효소도 고갈시키기 때문이다.

화학비료, 살충제 등으로 재배한 식재료 또한 효소 결핍의 원인이 된다. 과로와 스트레스, 휴식 부족도 체내 효소를 소모시킨다.

정신적 스트레스 및 육체적 스트레스도 교감신경을 항진시키고 만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대량으로 발생시켜 체내 효소를 소모시킨다.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효소가 부족하게 되면 먹은 음식의 영양분 흡수율이 떨어지고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진다.

시중에는 효소나 발효액 같은 효소 관련 제품들이 많이 소개되는데, 이들이 정말 양질의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런 제품을 선택할 때는 살아있는 효모, 곧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