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3일 장성군이 가을철 여행수칙을 전했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가까운 곳에서 가족과 함께 여행할 것’을 권하고 있다.

철저한 개인방역수칙 준수와 함께 소규모로 활동해야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조언한다. 장성군이 제시한 가을여행 수칙을 들여다본다.

단체여행 ‘No!’ 가족여행 권고

장성군은 단체여행보다는 가족여행 등 소규모 여행을 권했다. 여행 중에는 마스크 착용과 타인과 2m(최소 1m) 이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행 출발 전 발열이나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여행을 취소해야 한다. 일정은 당일 혹은 반일로 계획하고, 인파가 몰리는 지역의 방문은 자제한다. 집과 가까운 공원이나 산책로 등이 적당하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과 함께 수시로 손을 소독하고, 이동 간 불필요한 대화를 자제해야 한다. 터미널이나 교통수단 내 음식 섭취는 감염 위험을 높이므로 삼간다.

단체여행을 해야 한다면… 방역관리자 지정부터!

부득이 단체여행을 떠나야 할 상황이라면 보다 체계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모임 내에서 방역관리자를 지정해야 한다. 방역관리자는 참가자 전원에게 방역 수칙을 전달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특히, 참가자들이 여행 중 함성, 노래 등을 자제하도록 유도하고, 차량 내에서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안내한다. 감염병 증상이 나타난 참가자가 확인되면, 콜센터 또는 보건소에 연락을 취한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