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존엄한 고령진화도시 구축
아동 위한 주치의 1:1 서비스
청년·중장년등 일자리 연계망

영광군이 건강한 노후와 존엄 있는 영광 고령친화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노인 생활 체육, 노인 사회활동참여 등으로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영광군이 살기 좋은 영광군 실현을 위해 다섯 번째 전략 지역사회 계속거주 실현을 내걸었다. 전략별 과제로는 △고령친화도시 구축 △아동청소년 성장 지원 강화 △ALL-LIFE 영광 실현 △원전폐로 충격 최소화 등 4가지 과제와 그에 따른 평생 체육 생활화 등 7가지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노인, 장애인도 산책 가능한 무장애 환경 조성

영광군이 영광군민이 지속적이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무장애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무장애환경이란 고령자나 장애인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무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노인, 장애인, 임산부,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하도록 공공건축물 개보수, 무장애 숲길, 보도환경 개선 등 생활환경 속 장애물을 제거한다.

또한 수명연장으로 길어진 노후를 질병, 신체적 불편 등을 갖고 살아가는 불안함, 우울감이 증가함에 따라 영광군의 고령친화도시를 위해 지속적인 건강관리, 교육, 상담과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시했다. 방문 약료서비스, 영광형 의례서비스 제공, 자택에 응급안전 알림망 설치 의무화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어 최근 노인의 여가문화 정착, 생활체육을 통한 사회참여 기회 확대로 삶의 질 향상과 체력 향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군은 읍면에 생활체육지도자를 양성·배치 운영하고 생활체육 상담, 프로그램 보급해 우울증, 어르신들의 기초체력 증진을 모할 예정이다.

아동·청소년 밀착형 의료·정보 서비스 제공

영광군이 아동·청소년을 위한 아동주치의제도를 제안했다. 이는 영광군 아동의 성장 발달을 위해 체계적이고 건강한 관리를 지원하기 위함이다.특히 저소득층, 다문화가족 등 경제적·언어소통의 문제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아동이 발생하지 않기 위함이다.

이 제도는 아동이 보건소나 의료기간에 아동주치의 서비스를 신청하면 해당 등록 의료기관에서 아동과 1:1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군에서 비용을 보조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영광지역 청소년을 영광의 지역인재로 양성·성장시키기 위해 영광 역사, 지역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지역주민들과 교류를 촉진하고 영광 청소년들을 위한 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정보, 문화, 여가, 취업 등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회적 경제 조직 육성 위해 일자리 연계망 펼쳐

청년과 중장년들 중심으로 예비 귀농인, 귀농귀촌 프로그램 운영, 청년 창업 지원금 확대 지원 등 영광군 청년과 중장년 중심의 사회적 경제 조직을 육성해 일자리 연계망을 수립한다. 또한 노인들을 위해 지역 예술가들과 협력해 문화예술 향유 기회 등을 제공하고 사업참여 노인들의 주거 공간 리모델링, 농촌 폐농가, 폐교 등 유휴공간을 리모델링 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한빛원전폐로에 따른 지역경제 충격 최소화 전략

마지막 지역사회 계속거주 실현을 위해 한빛원전폐로에 따른 지역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군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고용위기 지역을 지정한다. 지역을 지정해 위기지역 내 근로자와 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 재취업 등의 지원과 해상풍력 등 대체·보완 산업 육성, 재취업·직업훈련 기회 제공 등을 통해 원전폐로로 인한 산업위기를 사전 준비하고 영광군 계속 거주 실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