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착한 사랑가게 영광점

착한사랑가게 내부에서 가게 홍보물을 들고 미소를 짓고 있는 업체 관계자들. 왼쪽부터 조영숙 대표, 황미선 대표 순이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단체·기관·기업 등에서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기부, 봉사, 익명의 천사 등 따뜻한 손길을 내미는 온정은 나날이 뜨거워지고 있다. 이처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랑을 실천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 중 지역우수기업 제품을 판매하며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가게가 있다. 내가 산 물건이 봉사로 이어진다면 ‘누이 좋고 매부 좋다’는 표현이 이럴 때 쓰이는 게 아닐까./편집자주

나눔이란 취지 아래 8월30일 오픈해 수익금 일부 지역 소외계층에 기부

화장품, 의류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질 좋은 우수상품, 원가보다 저렴해

샵앤샵 형식 운영…배달주문도 시행“첫 마음 그대로, 함께 나눔 전하고 파”

“고객분들이 즐겁게 쇼핑하신 후에 상품을 구입하시고 나면 자연스럽게 기부천사가 되세요. 수익금의 일부가 기부금으로 사용되기 때문이에요”

지난 8월30일 영광군 영광읍 신남로 부근에서 ‘나눔’이란 뜻 아래 오픈한 ‘착한사랑가게 영광점(대표 황미선·조영숙)’

착한사랑가게는 국제알버트슈바이쳐재단 한국 대표부에서 설립 지원하는 매장으로 지역우수기업, 사회적 기업에서 생산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국제알버트슈바이처 재단은 전세계 50여개 국가가 참여하는 NGO 단체로 슈바이처 박사를 기념하고 전 세계에 빈민구호, 의료봉사, 아동옹호 등의 목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착한사랑가게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백화점 및 면세점 등에서 판매되는 상품과 지역 우수기업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상품 종류는 화장품, 의류, 건강기능 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하다.

황미선 대표는 “일반 기부와 달리 우리 가게에서는 영광에서 살 수 없는 우수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기부’라는 취지로 운영하기에 원가보다 저렴하게 납품해 판매하고 있어요. 가끔 고객분들께서 공항 면세점보다 더 저렴하다고 놀라시는 분들도 계세요”라고 말했다.

수익금 일부는 △한국 및 해외구호△아동옹호△독거노인 지원△봉사활동 등에 사용돼 나눔의 미덕을 실천하고 있다.

깔끔하게 인테리어 된 가게 내부는 샵앤샵 형태로 구성돼 다양한 상품을 한 눈에 둘러볼 수 있다. 상품종류만 해도 100여가지 이상이 넘는다.

영광군 관내에서 구매할 수 없는 상품들이 구비돼 있어 광주 등 타 지역에서 문의 전화 많다. 건강기능식품 등 단체 주문 요청시 배달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착한사랑가게가 생소한 고객이 가게를 방문할 때면 상세하게 가게 취지와 상품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황미선 대표는 “가끔 손님들께서 왜 이렇게 저렴하냐고 물으세요. 평소 사용하시던 제품이 이곳에서는 저렴하게 구할 수 있어서 놀라신거에요. 우리 가게에 대한 취지를 설명해드리면 다들 이해하세요. 제품을 알고 쓰시는 고객들이 많기에 자주 찾으세요”라고 설명했다.

조영숙 대표는 “판매중인 제품의 이익금은 사실 얼마 남지 않아요. 하지만 1~2년이 아닌 장기간 목표를 두고 운영하며 나눔을 전파하고 싶어요. ‘나눔’이 거창한 건 아니잖아요. 혼자보다는 함께 좋은 일을 하며 살아가고 싶은 마음 그 뿐이에요”라고 말했다.

황 대표와 조 대표는 미팅을 가질 때마다 마음속으로 되내이듯이 ‘첫 마음으로 하자’고 다짐한다.

황 대표는 “어느 직장이든 초심을 잃지 않는다면 그만큼 좋은 제품을 고객분들에게 제공하고, 고객분들도 우리 가게를 더 찾게 되는 것 같아요. 고객분들도 굳이 물건을 사지 않아도 사랑방을 방문하는 것처럼 편하게 차 한 잔하며 담소를 나누고 가셔도 되구요”라고 말했다.

지역 우수기업의 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선보이고 판매된 수익금이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금으로 사용되기에 더할 나위없는 상생이다.

착한사랑가게는 국내우수 기업의 상품판매뿐만 아니라 자격증교육사업, 해외어학연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국제자원봉사 자격증’은 착한사랑가게 영광점을 통해 신청·문의하면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교육 ·취득할 수 있다.

해외어학연수는 IEPS 국제영어교육 프로그램으로 국제알버트슈바이처 재단에서 운영하는 필리핀 교육센터에서 영어 연수를 받을 수 있다.

매장 내 진열돼 있는 의류들.
지역 우수기업의 건강식품, 화장품 등이 진열돼 있다.
가게 외부전경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