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이 쌀 수급 안정을 위해 4일부터 연말까지 올해산 공공비축미 4,535t을 매입한다.

올해 매입 품종은 산물벼, 건조벼, 친환경벼 등 총 3개 품종으로, 산물벼는 이달 4일부터 11월16일까지 건조벼는 내달 4일부터 12월31일까지 매입한다.

매입물량은 건조벼 3,795t, 산물벼 500t, 친환경벼 240t 등 총 4,545t이다.매입가격은 통계청에서 조사한 10월부터 12월까지의 전국 평균 산지 쌀값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올해 매입 대금은 우선지급금 대신 수매 직후 3만 원(40kg 포대)의 중간정산금이 우선 지급되며 최종 정산금은 매입 가격이 확정된 이후 연말까지 일시 지급된다. 올해 역시 품종검정제가 실시된다.

지난해 처음 도입한 품종검정제는 매입 품종 외 수매 방지를 통한 쌀 품질 고급화 정책이다.

매입대상 농가 중 5%의 표본 농가를 추출해 DNA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 품종 혼입이 적발될 경우 향후 5년간 매입 대상에서 제외한다.

친환경 벼 출하 농가 또한 잔류농약검사를 통해 농약이 검출되면 인증 취소와 함께 농가 회수 또는 일반벼로 전환 매입 조치되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군 관계자는 “올해 군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공공비축미 출하 농가를 대상으로 대형포장재 6,500매를 지원하는 등 톤백 매입을 확대할 방침이다”며 “매입 희망 농가에서도 건조 상태와 중량 등을 잘 지켜 출하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