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측 7명·전문가 6명·정부측 5명
한빛 1호기 제어봉 안전성 확인 등
중간조사 결과 분석·재발방지대책 마련

한빛 1호기 수동정지 사건과 관련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민관합동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지난 11일 영광방사능방재센터에서 한빛원전범군민대책위, 영광·고창안전협의회, 민간환경감시기구 위원들이 모인 가운데 민관합동대책위원회 착수회의를 가졌다.

이날 출범한 민관합동대책위원회는 영광과 고창 주민 7명을 비롯해 주민측 전문가 6명과 정부 인사 5명(원안위 3명, 원자력안전기술원 2명)으로 구성됐다.

이하영 한빛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 부위원장과 손명선 원안위 안전정책국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주민측 전문가는 MIT 공학박사인 서균렬 교수(서울대 원자핵공학)를 대표로 안전문화·원전연료·계통해석·노심계측·노심안전·안전해석 분야별 6명으로 꾸려졌다. 이들은 한빛 1호기 수동정지 사건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의견을 모으고 투명한 조사를 진행하기 위해 꾸려졌다.

위원회는 한빛 1호기 제어봉 구동설비 육안점검 과정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하고, 현장 점검시 입회할 계획이다. 또 원안위의 중간조사 결과를 분석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재발방지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기타 한빛 1호기 사건 관련 추가 검토 사항은 협의를 통해 진행하고 원안위의 최종 조사결과 보고서 초안 등도 검토와 의견제시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원안위 관계자는 “민관합동대책위원회는 원안위의 중간조사 결과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공받아 확인하고 조사결과보고서 초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며 “활동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