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행 전 군수 낙마…대동면 주민 골프장 시위 장기화
함평공직자·인근 주민, 소음 피해, 상권악화 피해 호소
1인 시위자 무차별 폭행에도 함평 경찰 미온적 대처비난
청와대 국민청원 3만여명 참여…함평 이미지 실추

함평지역이 이윤행 전 군수의 낙마, 골프장 시위가 잇따라 발생한 가운데 폭행사건까지 발생했다. 또한 경찰들의 미온적인 대처에 비난의 목소리가 거세지는 등 함평군민 민심도 요동치고 있다.

또한 공직자들은 장기화된 시위에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고통을 호소, 함평군민들은 실추된 함평 명예와 이미지 회복, 안전한 함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이 전 군수 낙마…골프장 반대 시위 장기화지난달 30일 대법원 상고심 결과 이윤행 전 함평군수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가 확정됐다. 이에 함평군은 나윤수 부군수 권한대행 체제에 돌입, 군정 공백 최소화와 군청 공직자 기강을 확고히 해 법과 원칙에 따라 군정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4월29일부터 함평군청 앞에서 골프장 건설 반대시위가 지속되면서 지역사회가 술렁이기 시작했다. 대동면 일대 주민들은 모 건설 회사가 600억원가량을 들여 대동면 금곡리 산 66-2번지 일대 166만3천㎡ 부지에 27홀 규모의 골프장 건설을 추진하는 데 대해 반대했다.

이 전 군수 낙마 이후에도 마을주민들은 지난 3일부터 전남도청 앞까지 반대집회를 확대했다. 이들은 “이 전 군수의 최측근이었던 부군수가 군청에서 근무를 계속하면 잘못된 행정이 연속될 것이다”며 부군수 교체와 골프장 건설사업 폐기를 주장하며 받아들여 질 때까지 도청 앞 집회를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공무원노조, 함평읍 주민 소음 등 불편 호소군청 앞에서 시위가 이어지면서 함평군청 공무원과 주변 주민 일부는 시위 소음 등으로 불편을 겪었다고 주장했다.

지난 4일 함평군공무원노동조합(이하 노조)이 함평경찰서에 제출한 탄원서에 따르면 노조 측은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군청 앞 집회에 따른 소음으로 공무집행에 너무나 많은 방해를 받고 있으며 직원들의 스트레스는 날로 쌓여 이제는 신경쇠약을 호소하는 직원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무원 이름을 호명하며 인신공격성 발언을 서슴지 않고 공무원의 인사를 개입하는 등 본연의 목적을 넘어서는 집회를 추진하고 있으며 때때로 장송곡을 흘려보내고 대법원 확정 판결일엔 축하송을 내보내는 등 일반적인 정도가 넘어서는 양상으로 지금의 현실은 정당한 주민들의 주장이라기보다 소음폭력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는 지경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해당 집회가 법령과 목적에 맞는 정당한 집회로 이행되기를 강력히 요청하는 바이며, 집회 참가자들의 권리뿐 아니라 공무원을 비롯한 군민 모두의 기본생존권에도 귀 기울여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라고 말했다.

군민 폭행사건에 주민들 ‘벌벌’장기화된 골프장 반대 시위로 인해 인근 주민들도 소음피해, 상권 악영향 등의 고통을 호소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일부 주민들이 골프장 반대시위를 비판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함평군청 앞에서 펼치기 시작했다.

2개의 집회가 동시에 열리면서 그동안 골프장 반대 관계자와 1인 시위 주민간의 마찰이 있었으나 결국 폭행사태가 벌어지고 만 것이다.

지난 11일 함평군청 앞 도로에서 1인 시위 중이던 주민 A씨가 함평 지역 B 건설사 전무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했다. 해당 폭행사건은 인터넷에 폭행 영상이 공개되면서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영상에서 보면 B씨는 자신이 다니는 건설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A씨의 얼굴을 수차례 때렸다. B씨는 사람을 시켜 죽이겠다는 식의 폭언과 협박을 이어갔다.

이후 B씨는 지나가던 경찰 승합차를 멈춰 세운 뒤 쌍방폭행을 주장했다. B씨는 A씨의 손을 잡고 억지로 자신의 얼굴을 때리는 시늉을 했다.차에서 내린 경찰은 별다른 제지 없이 주변을 어슬렁거리는 등 미온적인 대처를 취해 군민들로부터 폭력을 방관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함평경찰은 “폭행 혐의로 B씨를 12일 불구속 입건했고 A씨가 진단서를 내면 상해 혐의를 추가할 방침”이라며 “현장에 있던 경찰관이 경고나 제지 등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으며 재발 방지책을 강구하겠다”고 해명했다.

결국 폭행 동영상이 유포되면서 청와대 게시판에는 국민 청원까지 올라왔다. 국민청원에는 ‘**군청 앞에서 시민을 무참히 폭행한 조직 폭력배에 엄정한 처벌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현재 3만 1,0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함평주민 ㄱ씨는 “같은 군민으로서 시위 취지는 공감하나 이번 폭행은 도를 넘어섰다. 함평 이미지가 전국적으로 실추됐을 뿐 아니라 폭행사건이 일어났음에도 경찰마저 군민을 보호할 수 없으니 누굴 믿고 맘 편히 살 수 있겠나”라고 비난했다.

또 다른 함평 주민 ㄴ씨는 “매일 울려대는 장성곡으로 신경안정제까지 먹고 있다. 도저히 무서워서 마음 같아서는 이사를 가고 싶은 심정이다. 빨리 이 모든 일이 해결돼 안전해지길 바랄뿐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