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배 사장·편집인

장성군은 옐로우시티를 조성한다며 연중 꽃심기, 각종 행사하기 등, 쉬지 않고 옐로우시티 사업이 등장한다.

박근혜정부가 들어서면서 첫 번째 등장했던 국정 추진동력으로 ‘창조경제’를 발표하고는 대대적으로 ‘창조경제’를 외쳤다.

그러나 정작 토론회에 나온 정부 관계자들조차 ‘창조경제’에 대한 설명이 뚜렷하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창조경제 패러디가 쏟아질 정도로 헷갈려했다. 창조경제란 무엇일까? 경제를 창의적으로 활성화 해보겠다는 것으로 보이는데 손에 쥐어지는 것은 없고 경제는 어려워만 졌다는 푸념이다.

장성군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옐로우시티를 하겠다는 것인데, 누구도 명료하게 설명하는 사람이 없다.

여름철에 장성군청은 개접휴업이 될 정도로 대부분 실과 사무실이 빈자리가 많다.

직원들이 타들어가는 노란꼿들을 살리고자 사투를 벌이면서 사무실을 지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번 4·13총선에서 새누리당은 ‘발목 잡는 야당을 심판해달라’ 하고, 경제 전도사를 자처하는 김종인 더불어민주당대표는 현 경제실정을 설파하며 경제를 이슈로 몰아 제1당을 차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자체마다 여러 구호를 외치며 사업을 펼치는데 어떤 곳은 지역경제가 활성화효과르 보고, 어떤 지자체는 혈세만 낭비하며 실체가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편백림으로 유명하고 자연의 보고로 여겨지는 태청산에 대단위 풍력발전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우려스럽다.

사업자 B풍력은 장성군에 제출한 사업 입안서에 ‘장성 옐로우 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이라고 포장해 제출했다.

주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고, 자연의 보고라 불리는 수십 년 된 편백림을 대단위로 훼손하는 것이 옐로우시티와 어떤 연관이 있는 사업이라는 것인지 모르겠다.

이렇게 비밀행정과 자연훼손, 민간피해에 대해 작전 펼치듯 추진하는 것이 옐로우시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인지 궁금하다.

태청산은 환경부에서 조차 민간피해와 자연훼손의 우려로 풍력발전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었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태청산은 생태 우수지역으로 개발 시 환경영향이 크고, 마을이 가깝고 소음피해 우려와 경사가 급해 재해 위험까지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데도 옐로우시티를 갖다 부치며 강행하는 모양새다.

장성군은 그동안 풍력사업자와 어떤 행위들이 있었는지, 장성군에서는 사업자와 어떤 오고가는 문서들이나 대화는 어디까지 진행됐었는지에 대해 “말해줄 수 없다”는 답변만 늘어놨었다.

임동섭 장성군의원은 수십 년 된 편백숲 울창한 장성군유지에 풍력발전소를 세운다 해서 태청산을 작년여름에 직접 찾아가봤다고 한다.

임의원은 “산 정상 부근은 이미 풍력발전기를 세우기 위해 측량을 마친 듯, 깃발이 여기저기 꼽혀 있었다”고 말한다.

장성군은 어떤 것도 사업자 측에 해준 게 없다고 주장했었는데 그럼 사업자가 자기 소유도 아닌 곳에 주인의 동의도 없이 측량을 하고 풍력발전소를 건설하겠다고 깃발을 꼽았다는 것인가. 이렇게 무모한 사업자는 없다.

수십 년 동안 가꿔온 생태우수지역인 태청산은 군수 개인의 것이 아니다. 물론 공무원들이 자의적으로 임대해 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장성군 관계자는 사업자가 입안서를 내고 나서야 기자가 물어보니 “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구성했고, 협의회에 마을주민대표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환경영향평가법’에는 주민대표는 의무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고 시민단체가 추천하는 민간전문가도 포함되어야 한다.

더욱이 사업자는 해당사업을 자랑스러운 듯 <장성 옐로우 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이라는 제목을 달았다. 그러면서 사업비를 1500억을 투자한다고 하고 있다.

사업자 표현대로 하면 장성 태청산에 1500억을 투자해 옐로우 에너지타운을 조성하는 큰 사업을 펼치겠다는 것 아닌가.

허나 대대적으로 홍보를 해도 부족할 사안에 장성군은 어떻게 된 건지 물어봐도 모르쇠로 일관했다.왜 그랬을까.

삼척동자도 알 수 있는 사안이다. 1500억을 투자해서 장성군이 잘살게 되면 왜 그렇게 광고하고 홍보하지 않았겠는가.

1500억을 투자해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고, 1500억을 투자해 자연을 훼손하고, 1500억을 투자한 만큼 생태계가 파괴되기 때문 아니겠는가.

장성군에 아니 누구에게 어떤 이익이 돌아가기에 장성군은 이렇게 모른 척 “알려줄 수 없다”면서 비밀리에 사업을 추진할 까.

장성군이 여러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사업자 측과 어떤 대화들이 있었고 어떤 절차를 거쳐서 누구의 결재를 받고 9만여평의 넓은 군유지를 임대 해줄 수 있다. 통보를 했는지 명확하게 군민들에게 밝혀야 한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